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

여성의  힘이 미래다 여성이 일하는 사회, 행복한 사회의 지름길 입니다.

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아이디비밀번호찾기

서브메뉴 시작

교육안내

본문 시작

종류별 강좌
  • 강좌명 : ICT 융합 메이커 강사 양성과정 [ T02 ]
  • 교육기간 : 2018.07.02 - 2018.09.07
  • 교육시간 : 월 화 수 목 금 09:00-13:00
  • 수강료 : 0원
  • 수강신청기간 : 2018.05.04(금) - 2018.07.12(목)
  • 접수방법 : 온라인접수
  • 강의실 :

주요내용
수강자격 :

- 취·창업을 희망하는 서울시 거주 18세이상 구직여성
- 여성영세자영업자(연 매출액 8천만원 미만)
- 코딩강사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
- 재정지원일자리 사업지침에 명시된 저소득층 등
※ 취업취약계층 우선 선정
교육목적 :

①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DIY(Do It Yourself)의 영향을 받은 교육 방법인 메이커교육 추가 보완하여 학생들이 주도하여 탐구하고 배워나갈 수 있는 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강사 양성
② 소프트웨어 및 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, 이를 교육수요자에게 적합한 형태로 만들어 전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컨텐츠 운영 전문강사 양성
③ 알고리즘을 익히고 교육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켜 코딩교육과 메이커 교육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강사 양성
④ ICT 융합 메이커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컨텐츠 개발 전문 업체와 협약하여 기존 코딩교육을 새롭게 보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ICT 융합 메이커 강사 양성
⑤ 2018년 초·중·고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의무화 정책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코딩 전문인력 강사 양성


교육내용 개요 :


[신청안내]

- 2018년 5월 21일(월) ~ 2018년 6월 25일(월) 까지 회원가입 후 인터넷 수강신청 및 지원서류 e-mail 제출
- e-mail 제출처 : jungbu107@daum.net
- 제출서류 : 구직교육 참가신청서 및 교육생 서약서
(하단의 첨부자료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)
- 선발방법 :
1차 서류심사: 신청서, 서약서, 주민등록등본
2차 면접심사: 취업의지가 확고하고 SW코딩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는 자


- ICT 융합 메이커 강사 양성과정 교육설명회가 6월 14일(목) 오전 13시30분~15시30분(2시간 진행) 중부여성발전센터 202호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.
- 기타 문의사항은 중부여성발전센터 02-719-8428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
◎ 강의개요


(직업전문교육)
- 소프트웨어 교육개론
- 스크래치
- 콘텐츠 제작
- 디자인 씽킹
- 기타프로그램 언어(앱 인벤터)
- 하드웨어 교육 개론 및 활동
- 메이커 과정
- 실습
(직무소양교육)
- 직무소양교육
(취업대비교육)
= ICT 융합 메이커 교육
재료비 :

수강료 10만원(재료/교재 포함) 수료시 5만원 환급, 6개월 이내 취·창업 시 5만원 추가 환급
* 수료기준 교육일수 80% 이상 출석 시 수료
* 교육일수 80% 미만 조기취업시 수료증 미발급
* 교육 최종 합격자에 한하여 수강료 납부

전망 : ○ 초·중등학교 정규과정 교사(교사자격증 소지자일 경우) 및 보조교사
○ 자유학기제 동아리 지도강사
○ 초·중등학교 방과 후 교육강사
○ 창의영재 전문강사
○ 미취학 아동 및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UA 전문강사
(문화센터, 어린이 놀이학교, 유치원 등 각종 아동교육센터의 지도강사)
○ EPL 및 UA 교육관련 콘텐츠 제작자
비고 : * 서류제출메일 : jungbu107@hanmail.net
* 교육담당자 : 교육팀 김보라
첨부자료 : (ICT융합)교육생 서약서.hwp(13 Kbyte)    (ICT융합)구직교육참가신청서 양식.hwp(33 Kbyte)   
담당강사
신건 개인프로필 사진입니다.
  • 신건
  • (주)테크트리스페이스 CEO(2017.01~현재)
    ·경북 CKL 메이커스 공모전 최우수상 입상│경북콘텐츠코리아랩
    ·메이커운동 활성화 사업 선정│미래창조과학부, 한국과학창의재단
    ·서울을바꾸는예술 : 청년편 Y-메이커스 사업선정 수행│서울문화재단
    ·파이콘한국 2017 YOUNG CODER 운영
    ·창조경제타운 초·중·고 프로젝트형 메이커 동아리 지원멘토│한국과학창의재단
    ·비즈쿨 기업가정신, Makeer Movemnet 강의│창업진흥원
    ·중부여성발전센터 ICT 융합메이커강사양성과정, 망우시립청소년수련관 메이커특성화 협약기관 선정
    ·홍익대학교 컨텐츠 아카데미 수료 및 작품전시│SBA
    ·2017'상상력발전소 '메이커스 생각하는 손' 작품전시 및 DIY 메이커워크샵 진행│서울시
    ·스마트 생활용품 메이커작품전 은상 수상│한국과학창의재단
    ·2017' Shenzhen Maker Faire 참가
    ·2017년 서울시장 표창장 수상│서울시
    ·DIY 미세먼지알리미, DIY 네온사인만들기 워크샵 진행
    ·자유학년제 및 동아리 메이커교육 : 송곡여교, 용마중, 상봉중, 장안중, 전일중, 청량중, 용성중 등
강의계획
강의 계획
제 1주( (2018.07.02-2018.07.06) )
교육주제 소프트웨어(SW)교육 개론 / 언플러그드 활동(UA) / 스크래치(Starter)
세부내용 (소프트웨어 교육개론)
- 소프트웨어(SW) 교육이란?
- 국가별 다양한 SW교육
- 코딩교육 필수시대, 어떻게 코딩을 가르칠까?
- 교육 이수 후 진로 설계
(언플러그드 활동_UA)
- UA교육 역사와 교육 방법
- 알고리즘의 이해와 활용
- Computer Science와 UA
-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
(스크래치(Starter))
- 스크래치 회원가입 및 설치
- 기본용어 및 인터페이스 이해
- 그림 그리기 및 사진 올리기
- 에니메이션 만들기
- 좌표와 방향 개념 이해 및 활용
- 조건문과 반복문 개념 및 활용
- 변수 기능 이해와 활용
- 소리와 그래픽 효과 이해와 활용
강의 계획
제 2주( (2018.07.09-2018.07.13) )
교육주제 스크래치(Starter) / 개인 Report 발표
세부내용 (스크래치(Starter))
- 펜 효과 이해와 활용
- 방송하기 기능 이해와 활용
- 프로젝트 실습 1
- 사용자 정의 블록의 이해
- 사용자 정의 블록의 활용
- 프로젝트 실습 2
- 프로젝트 구조의 이해
- 다양한 스크립트 종류 및 결합 방식
- 프로젝트 실습 3
- 알고리즘 이해 및 활용 1
- 알고리즘 이해 및 활용 2
- 프로젝트 실습 4
(개인 Report 발표)
- UA 및 스크래치를 활용한 개인 Report 발표
- 발표 평가 및 피드백
강의 계획
제 3주( (2018.07.16-2018.07.20) )
교육주제 디자인씽킹 / 직무소양교육Ⅰ(SW교육 교수법) / 콘텐츠 제작(EPL) / 하드웨어(HW) 교육 개론 / 아두이노(Starter)
세부내용 (디자인씽킹)
- 디자인 씽킹이란 ?
- 디자인 씽킹 실습
(직무소양교육Ⅰ_SW교육 교수법)
- 수업 구성 방식의 이해
- 교수 학습 방법의 이해
- 학습 지도안 작성 이해 및 실습
(콘텐츠 제작_EPL)
- EPL을 활용한 콘텐츠의 종류
- EPL 콘텐츠 제작 원리 이해
- EPL 콘텐츠 분석 및 활용
(하드웨어 교육 개론)
- 하드웨어(HW) 교육이란 ?
- 소프트웨어 교육과 하드웨어 교육의 연계
- 회로의 이해 및 납땜 실습
(아두이노_Starter)
- 아두이노란 ?
- 아두이노 개발환경 설치 및 개발 환경 구성
- 아두이노 스케치 언어 및 LED 제어
강의 계획
제 4주( (2018.07.23-2018.07.27) )
교육주제 아두이노(Starter)
세부내용 (아두이노_Starter)
-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이해
- 다양한 개발 보드와 센서
- 아두이노 기본 구조와 회로이론 기초
- C언어 문법 주석과 변수
- C언어 문법 연산과 상수
- C언어 문법 참과 거짓
- 아두이노의 HIGH와 LOW
- 아두이노의 조건문 if
- 아두이노의 반복문 for
- 아두이노의 반복문 while
- 아두이노의 다양한 함수들
- 아두이노의 다양한 수학 함수들
- 아두이노 프로그램 기본 구조 이해 및 활용
강의 계획
제 5주( (2018.07.30-2018.08.03) )
교육주제 아두이노(Starter) / 앱 인벤터 / 직무소양교육Ⅱ / 아두이노-앱인벤터
세부내용 (아두이노_Starter)
-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1
-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2
(앱 인벤터)
- 앱 인벤터란 ?
- 앱 인벤터 인터페이스 이해
- 고양이 앱 만들기 및 설치
- 앱 인벤터와 블루투스
- 블루투스를 활용한 LED 제어
- 다양한 센서들과 블루투스 통신
(직무소양교육Ⅱ)
- 외부강사 강연
- 선배와의 만남
(아두이노-앱인벤터)
- 아두이노와 블루투스를 활용한 나만의 Upcycle RC-Car 만들기
강의 계획
제 6주( (2018.08.08-2018.08.10) )
교육주제 IOT융합(Starter) / IOT융합(Creator)
세부내용 (IOT융합_Starter)
- IOT 개발 보드 실습 1, 2
- IOT개발 보드와 IOT플랫폼 연동 활용
- IOT개발보드와 IOT APP 연동 활용
(IOT융합_Creator)
-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IOT융합 프로그램 1, 2, 3, 4
강의 계획
제 7주( (2018.08.13-2018.08.17) )
교육주제 IOT-Wifi / 개인 Report 발표 / 메이커 문화와 메이커 교육 / Maker과정(업싸이클)
세부내용 (IOT-Wifi)
- IOT 보드와 Wifi 통신을 활용한 나만의 미세먼지 알리미 만들기
(개인 Report발표)
- 아두이노 및 IOT융합을 활용한 Report 발표
- 발표 평가 및 피드백
(메이커 문화와 메이커 교육)
- 메이커란 ?
- 국내 외 메이커 문화와 메이커 교육
- 메이커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?
(Maker과정_업싸이클)
- Upcycle 과 Maker
- Upcycle을 활용한 Maker KIT 만들기(Crazymon)
(Maker과정_3D 펜)
- 3D 펜 사용법과 활용 방법
- 3D 펜을 활용하여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
강의 계획
제 8주( (2018.08.20-2018.08.24) )
교육주제 Maker과정(3D 펜) / Maker과정(3D 프린터) / Maker과정(3D 모델링)
세부내용 (Maker과정(3D 펜))
- 3D 펜 사용법과 활용 방법
- 3D 펜을 활용하여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
(Maker과정(3D 프린터))
- 3D 프린터 원리 및 발전과정
- 3D 프린터와 오픈소스
(Maker과정(3D 모델링))
- Tinkercad(틴커캐드) 소개 및 가입
- Tinkercad(틴커캐드) 인터페이스 이해
- 기본 도형 모델링 및 응용
- 도형 복사 및 더하기 기능을 활용한 모델링
- 홀 도형 ?兮? 기능을 활용한 모델링
- 투명 도형을 활용한 모델링
- 모델링 파일로 만들기
- 자 기능 및 추가 작업면 기능 활용한 모델링
- 모서리 둥글리는 기능을 활용한 모델링
- Shell(쉘)기능을 활용한 모델링
- 패턴을 활용한 모델링
강의 계획
제 9주( (2018.08.27-2018.08.31) )
교육주제 Maker과정(3D 모델링) / Maker과정(레이저커터) / 직무소양교육Ⅲ / 실무 교육 체험 실습 및 강의(현장실습Ⅰ)
세부내용 (Maker과정(3D 모델링))
- 오픈소스 모델링 파일 가져오기
- 그림파일을 활용한 모델링
- Cura(큐라)설치 및 인터페이스 이해
- 서포터 및 브림, 라프트 이해와 활용
- 레이어 및 쉘 두께, 채움 변경
- 출력 속도 조절
(Maker과정(레이저커터))
- 레이저 커터 및 활용 방법
- 디자인 설계 및 실습
(직무소양교육Ⅲ)
- 발성 및 스피치 방법
- 수업을 이끌어가는 방법
(실무 교육 체험 실습 및 강의(현장실습Ⅰ))
- 다양한 교육 장소에서의 현장 강의 실습
강의 계획
제 10주( (2018.09.03-2018.09.07) )
교육주제 메이커스페이스 방문 및 실습(현장실습Ⅱ) / 모의수업 진행 / 수료식
세부내용 (메이커스스페이스 방문 및 실습(현장실습Ⅱ))
- 메이커스펠이스 소개 및 안전 / 장비교육
- 메이커스페이스를 활용한 실습
(모의수업 진행)
- 모의수업 12회 진행
- 수업평가 및 피드백 12회 진행
(수료식)
- 수료식 및 만족도조사 실시